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철인엔지니어와 IT 이야기

엔진오일 선택 - 0W30? 5W30?? 본문

자동차

엔진오일 선택 - 0W30? 5W30??

철인엔지니어 2021. 9. 8. 22:58
728x90
반응형

자동차 엔진오일에는 '0W30', '5W30', '5W40' 등과 같은 숫자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무슨 의미가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우선 엔진오일의 역할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위 그림처럼 엔진오일은 여러가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존재이유는 차량이 움직이기 위해 실린더 안에서 쉼없이 움직이는 피스톤을 보호 또는 마찰을 줄여 주는 것입니다. 

 

흔히 엔진을 심장에 빚대어 비유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차량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구성요소인지 알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엔진을 보호하고 사람으로 치자면 건강한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혈액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혈액도 건강한 사람의 혈액과 건강하지 않은 사람의 혈액이 다른 것처럼 엔진오일도 그 종류가 천차만별입니다.

 

자기 차량에 알맞는 엔진오일 선택방법부터 구매시 궁금해할만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엔진오일의 선택

엔진오일의 종류는 정말 과장 조금 보태서 수백가지가 되기 때문에 여러가지 조건이나 기능이 좋다고 수많은 광고중에서 제품을 고르시는 것도 나름 고민일 수 있습니다. 사실 차량 제조사에서 정해주는 순정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쉽고 마음이 편하긴 합니다. 순정을 쓰게 되면 성능이야 어찌 됐든 문제가 생기는 일이 드물고 평타는 치게 되니깐 말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온라인 카페나 정보 커뮤니티를 통해서 내 차량에 적당한 엔진오일을 선택할 수도 있을 겁니다. 

 

# '5W30, 5W40, 0W30'
'5W30, 5W40, 0W30'. 엔진오일을 구매하거나 교환 할 때 설명서나 제품을 유심히 관찰해 본 사람이라면 한두 번쯤 본 적이 있는 기호들일 겁니다. 바로 이 기호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연비를 좋게 만드는 비밀입니다.
기본적으로 엔진오일은 온도에 많은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기온에 따라 오일 점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처음 설정된 제품의 흐름성이 차량 성능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 흐름성이란?

엔진오일 제품 표면에 쓰인 '5W30, 0W40' 등의 기호에서 알파벳 'W' 바로 앞자리 숫자가 0에 가까울수록 흐름성이 좋다는 의미입니다. 0W 제품이 5W 제품보다 흐름성이 좋은 만큼 겨울철 시동이 잘 걸리고 연비 절약에도 도움이 됩니다. ('W'는 겨울(Winter)을 의미) 



# 점성이란?
5W30, 5W40 같은 기호에서 'W' 뒤에 표기된 2자리 숫자가 바로 고온에서 엔진오일의 점성을 뜻합니다. 높을 수록 고온에서 점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시내 도로 주행이 많을 경우는 5W30 점도의 오일이 적당하며,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 운행이 많으신 운전자분들은 5W40이상의 엔진오일을 선택하면 고온에서 윤활능력 저하를 막을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잘 흐르는 오일 사용

엔진오일 제품 표면에 쓰인 '5W30, 0W40' 등의 기호에서 알파벳 'W' 바로 앞자리 숫자가 0에 가까울수록 흐름성이 좋다는 의미입니다. 0W 제품이 5W 제품보다 흐름성이 좋은 만큼 겨울철 시동이 잘 걸리고 연비 절약에도 도움이 됩니다. ('W'는 겨울(Winter)을 의미) 




# 'API, SJ, CJ'
미국 석유협회 기준명인 API는 가솔린 엔진오일의 경우 대게 SJ, SL, SM로 표기돼 있습니다. 뒷자리 알파벳이 Z에 가까울수록 최신 규격을 뜻한다고 합니다. 디젤 엔진오일도 마찬가지로 알파벳 C로 시작하는 CJ, CH, CI 등으로 표기되며, 차량 제조사 메뉴얼을 보면 내 차에 맞는 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럽 차종은 미국 API보다 좀 더 자세하게 분류된 ACEA 기준을 따릅니다. 알파벳 A, B, C와 숫자가 조합된 형태로서 가솔린과 디젤 여부에 따라 A와 B로 나뉘고 배출가스 재순환장치인 DPF, CPF장착 차량은 C로 표기됩니다. 여기에 1~5까지 숫자를 붙여 숫자가 높을수록 고성능 엔진 오일임을 의미합니다.

# 엔진오일 개봉후 얼마까지 사용?
기본적으로 엔진오일 사용 기한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미 개봉한 제품은 보관상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제품이 남아있다면 수분이 들어가지 않게 밀봉해 보관하고 빠른 시일 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개봉한 제품을 오랜 시간 보관하면 오일에 수분이 생길 수 있어 엔진 성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부 공업사에서 추천해주는 방법은 밀봉하는 방법으로 비닐이나 랩을 씌운후에 뚜껑을 닫으라고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엔진오일만 적절하게 교환을 해줘도 차량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더불어 평소에 안전운전과 과속, 급정지를 하지 않는 운전습관이 중요하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